피자 프랜차이즈 창업비용 및 수익구조


▶ 피자 프랜차이즈 (2018.12.27일 기준 작성)

  • 초창기엔 매장 주인이 직접 피자를 만들어 판매하는 방식이다.
  • 매장 운영이 잘되면 나중에는 "오토"(아르바이트생만으로 운영하는 방식)로 돌리게 된다.
  • 피자 매출 순위 상위권은 피자헛, 도미노피자, 미스터피자, 피자스쿨이 있으며, 중위권엔 뽕뜨락, 파파존스, 피자알볼로 등이 있다.

▶ 피자 프랜차이즈의 가장 큰 차이점들

  •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피자 메뉴 신개발 및 영업력.
  • 고급, 프리미엄 피자를 추구하는 업체들 : 피자헛, 도미노피자, 미스터 피자
  • 중, 고가 피자 업체들 : 파파존스, 뽕뜨락 피자, 피자알볼로 등
  • 저렴한 값을 추구하는 피자 업체들 : 피자스쿨, 59쌀 피자 등






▶ 피자 프랜차이즈의 수익구조

  • 최근 추세는 전체 매출 대비 직접 방문 50%, 배달 50% 정도 차지. (점점 배달 매출 비율이 높아지는 추세이다.)
  • 영업력, 인건비, 배달 수수료에 의해서 수익이 결정됨.
  • 최근 추세는 테이블 매장을 줄이고, 매장 규모를 축소시켜 픽업 및 배달매장 위주로 변화하고 있다.
  • 반드시 대로변에 매장이 위치해야하며, 임대료 상승으로 인하여 월세 및 보증금이 높은 상가는 기피하는 추세이다. (배달 매출이 높아짐에 따라 반드시 1등급 지역을 선호하지 않는다.)

▶ 피자 프랜차이즈의 장/단점

  • 장점
    • 영업력에 의해서 매장 수익이 좌우됩니다. (매출이 높은 매장은 월 7,000만원 ~ 1억원이며, 일반적으로 3,000~4,000만원대 매출입니다.)
    • 빠른 창업 가능.
  • 단점
    • 육체 노동이 많이 들어갑니다.
    •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순이익 감소가 지속되고 있습니다.
    • 본사의 할인 이벤트 행사시, 각 지점의 수익 감소가 불가피합니다. (모든 지점이 다 감소하는것은 아니지만, 본사에서 할인 행사 마케팅시 많은 지점들이 본사 지원이 아닌 지점자체 비용으로 할인 행사하는것과 다름없기때문에...)
    • 배달을 위해 추가 인건비가 들어가거나, 배달업체를 사용해야 한다. (배달업체는 해당 지역 지점마다 수수료율이 다 다릅니다.)






▶ 피자프랜차이즈 창업 비용 및 수익

  • 평균적으로 매출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 피자집의 창업비용은 약 1억 2,650만원정도 소요됩니다. (매장 규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)
구분투자비용 (원)기타사항
보증금5,000,000계약 만료일 해지시 환급
교육비10,000,000직원 교육
가맹비10,000,000브랜드 이용 및 교육료
인테리어30,000,000내부 인테리어
익스테리어8,000,000외부 인테리어
간판4,000,000외부 간판
내부 사인물3,000,000 
주방기기32,000,000피자 오븐2대, 냉장고 등 (오븐 1대만 설치 가능)
주방기물3,000,000집기류,비품,도우박스 등
판촉 및 홍보물3,500,000 
전산설비3,000,000PC, 녹취기, CID, 무선단말기, 소프트웨어, CCTV, 영수증 발급기 등
냉난방기5,000,000 
초도물류비용8,000,000 
바이크 리스비500,000 
기타비용 (철거, 전기 및 가스 증설)1,500,000 
총 합계126,500,000 

  • 한달 평균 고정지출 비용 (주인이 직접 운영시 인건비가 제외될 수 있습니다.)
항목한달 고정비용 (원)내역
임대료2,000,000건물 임대
공과금1,000,000수도, 전기 등
감가상각비633,333각종 집기 사용기한을 10년으로 잡았을 경우
인건비3,500,0001명 + 파트타임 고용
재료구입11,000,000매출 3,000만원 기준 약 35% 잡았을 경우
기타 유지/보수 비용100,000점검 및 유지 보수비
총 합계18,233,333 

  • 피자업체들의 피자값 및 평균 피자값 (각종 할인 없는 기본가격)
피자 종류(라지 기준) 및 업체별 가격PHDPMPPAPPJ평균금액
가장 비싼 피자25,00037,00037,00031,00036,00033,200
콤비네이션24,00026,00024,00019,00027,00024,000
페퍼로니20,00023,00021,00018,00024,00021,200
치즈20,00022,00026,00018,00022,00021,600

  • 소비자 1명 평균 이용 금액 및 손익분기점 계산
    • 한명이 평균 주문 금액(객단가) : 25,000원
    • 한달 평균 고정지출 비용 1,824만원 / 30일 = 608,000원 (하루 기본 소요 비용)
    • 608,000원 / 25,000원 = 약 24명 이용시 손익분기점
한달 (일)30
하루 고정 소요 비용 (원)607,778
객단가  (원)25,000
하루 손익 분기점 (주문한 손님수) 24

  • 하루 손님 숫자 대비 순수익 및 투자금 회수기간
일매출 순수익 계산
(이용한 손님 수)
계산식순수익 (원)투자금 회수 기간(1.27억원/순수익) = 개월
25[(25,000원 * 25명) - 607,000]*30일516,667245
26[(25,000원 * 26명) - 607,000]*30일1,266,667100
27[(25,000원 * 27명) - 607,000]*30일2,016,66763
28[(25,000원 * 28명) - 607,000]*30일2,766,66746
29[(25,000원 * 29명) - 607,000]*30일3,516,66736
30[(25,000원 * 30명) - 607,000]*30일4,266,66730
32[(25,000원 * 31명) - 607,000]*30일5,766,66722
34[(25,000원 * 34명) - 607,000]*30일7,266,66717
36[(25,000원 * 36명) - 607,000]*30일8,766,66714
38[(25,000원 * 38명) - 607,000]*30일10,266,66712
40[(25,000원 * 40명) - 607,000]*30일11,766,66711






▶ 결론

  • 각 지점장의 영업력이 지점의 매출을 좌우한다.
  • 애매한 매출 구간에 있으면, 인건비가 추가될때마다 영업이익이 많이 줄어든다.
  • 배후세대만으로는 경쟁이 치열해 살아남기 힘들다.
  • 학교, 병원, 오피스 시설이 근처에 혼재되어 있으면 영업력으로 많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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