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 (2018.08.17)
▶ 대입전형 구조 개편
- 학생들의 재도전 기회를 위해 대학의 정시 수능위주전형 비율이 30% 이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권고
- 다만, 산업대학, 전문대학, 원격대학 등은 국가교육회의 권고안의 부대의견을 고려하여 제외
- 수능최저학력기준 활용 여부는 대학 자율로 하되, 선발방법의 취지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재정지원과 연계
- 선발방법의 본래 취지를 저해하지 않도록 모집단위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과도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할 경우 부정적으로 평가
▶ 수능 체제 개편
- 국어·수학·직업탐구를 공통+선택형 구조로 개편하여 학생의 선택권을 중시하는 교육과정의 취지를 반영하면서 학생 부담 완화 유도
- 국어·수학의 선택과목간 유·불리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선택과목 배점 합리적 조정 검토(예시 : 공통과목 75점, 선택과목 25점)
- 사회/과학 탐구의 문·이과 구분을 폐지하고, 학생들이 진로와 적성, 희망에 따라 자유롭게 2과목까지 선택 가능
- 학생의 선택권 확대를 위해 기하, 과학Ⅱ과목 출제
- 수능 평가 방법 : 현행과 동일하게 국어, 수학, 탐구 선택과목은 상대평가로 하고, 영어, 한국사는 절대평가 유지
- 아래 표 참조 (노란색 음영은 ‘절대평가 적용 과목’)
- 수능 출제 시 EBS 연계율을 기존 70%에서 50%로 축소하고, 과목 특성에 맞춰 간접연계로 전환
과목(영역) | 2021 수능 | 2022 수능 |
국어 | 독서, 문학, 화법과작문, 언어 | 공통 : 독서, 문학 선택 : 화법과작문, 언어와매체 중 택1 |
수학 | 가형(이과) : 수학Ⅰ, 확률과통계, 미적분 | (문과/이과 구분 폐지) 공통 : 수학Ⅰ, 수학Ⅱ 선택 : 확률과통계, 미적분, 기하 중 택1 |
나형(문과) : 수학Ⅰ, 수학Ⅱ, 확률과통계 | ||
영어 | 영어Ⅰ, 영어Ⅱ | 영어Ⅰ, 영어Ⅱ |
한국사 | 한국사 | 한국사 |
탐구 | 일반계 : 사회/과학 계열 중 택2 (계열 구분) | (문과/이과 구분 폐지) 일반계 : 사회·과학 계열구분 없이 택2 |
* 사회 : 9과목 | * 사회 : 9과목 | |
* 과학 : 8과목(과학Ⅰ·Ⅱ) | * 과학 : 8과목(과학Ⅰ·Ⅱ) | |
직업계 : 직업계열 중 택2 | 직업계 : 전문공통(성공적인직업생활) + 선택(5개 계열 중 택1) | |
* 직업 : 10과목 (농·공·상업·수산·가사 5개 계열당 2씩) | * 직업 : 6과목 (성공적인직업생활, 농업기초기술, 공업일반, 상업경제, 수산·해운산업의기초, 인간발달) | |
제2외국어/한문 | 9과목 중 택1 (독일어Ⅰ, 프랑스어Ⅰ, 스페인어Ⅰ, 중국어Ⅰ, 일본어Ⅰ, 러시아어Ⅰ, 아랍어Ⅰ, 베트남어Ⅰ, 한문Ⅰ) | 9과목 중 택1 (독일어Ⅰ, 프랑스어Ⅰ, 스페인어Ⅰ, 중국어Ⅰ, 일본어Ⅰ, 러시아어Ⅰ, 아랍어Ⅰ, 베트남어Ⅰ, 한문Ⅰ) |
▶ 학생부종합전형 공정성 제고
- 고교 학생부 기재 개선
- 과도한 경쟁 및 사교육 유발 요소․항목 등 정비
- (인적·학적사항) 부모 정보를 삭제하고 인적·학적사항 통합
- (수상경력) 현행대로 기재하되, 대입 제공 수상경력 개수 제한
- 대입 제공 수상경력 개수(안) : 학기 당 1개 이내(총 6개까지 제공 가능)
- (자율동아리) 기재 동아리 개수를 학년당 1개로 제한하고, 객관적으로 확인 가능 사항만 기재
- 동아리명 및 간단한 동아리 설명만 한글 30자 이내(공백포함)로 기재
- (소논문 활동) 소논문(R&E)은 학생부 모든 항목에 미기재
- (자격증 및 인증취득 상황) 현행대로 기재하되 대입 활용자료로 미제공
- 학교 내 정규교육과정 교육활동 중심 기록
- (청소년단체 활동) 학교 밖 청소년단체 활동은 미기재하고, 학교교육계획에 따른 청소년단체 활동은 ‘청소년단체명’만 기재
- (학교스포츠클럽활동) 과도하게 기재하던 특기사항을 학생의 개별적 특성을 중심으로 기재하도록 간소화
- (봉사활동 실적) 교사의 관찰이 어려운 봉사활동의 성격을 고려하여 특기사항은 삭제하되, 봉사활동 실적은 현행대로 입력
- (방과후학교 활동) ‘교과학습발달상황’의 ‘세부능력 및 특기사항’에 기재하던 ‘방과후학교 활동’은 학생부에 미기재
- 기재격차 완화 및 기재·관리 책무성 제고
- (기재 분량 감축) 교사의 기재부담 완화 및 교사 간 기재 격차 완화를 위해 각 항목별 특기사항의 입력 글자 수 축소
- 과도한 경쟁 및 사교육 유발 요소․항목 등 정비
항목 | 현행 | 개선안 | ||||||||
창체 특기사항 | 자율 | 동아리 | 봉사 | 진로 | 계 | 자율 | 동아리 | 봉사 | 진로 | 계 |
1,000 | 500 | 500 | 1,000 | 4,000 | 500 | 500 | 미기재 | 700 | 2,200 | |
행특 종합의견 | 1,000 | 500 |
- 대학의 선발 투명성 제고
- 자기소개서 서식 개선
- (기재방법) 사실 중심 개조식보다는 학생의 경험과 생각을 확인 가능하게 서술형으로 기술
- (문항통합) 재학기간 중 각각 ‘학업 경험’과 ‘교내 활동’을 쓰도록 한 1번·2번 문항은 통합
- (문항개선) ‘배려, 나눔 등에 관한 실천사례’를 쓰도록 한 3번 문항은 학생의 개별 특성이 보다 잘 드러나는 방향으로 질문방식 개선
- 대교협 및 대학들간 협의를 통한 공동연구를 거쳐 추후 3번 문항 개선안 제시
- (글자수 제한) 1·2번 통합문항은 1,500자 이내로, 3번 및 4번 자율문항은 각각 800자 이내로 글자수 제한
- (기존) 4개 문항 5,000자 ⇒ (개선) 3개 문항 3,100자로 축소
- 면접, 유사도 검증 등을 통해 대필·허위작성 확인 시, 0점 처리(정원 미달 시에는 합격 가능)하던 것을 의무적 탈락·입학취소 조치
- 학생이 스스로 또는 교사의 도움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‘(가칭)자기소개서 작성 공동매뉴얼’ 제작·배포 추진
- 교사추천서는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므로 불필요하다는 현장의 의견을 고려하여 폐지
- 대입 투명성 및 공정성 차원에서, 재정지원과 연계하여 대학입학 평가기준 공개
- 대학별 여건 및 특성에 따라 부정적 사례도 공개 유도
- 대입전형별 신입생의 고교 유형정보 및 지역정보 공시 추진(교육기관정보공개법 시행령 개정)
- 대학알리미 서식은 시행령 개정 과정에서 구체화
- 공정한 학생부종합전형 운영을 위해 다수 입학사정관 평가 의무화* 및 입학사정관 회피·제척 의무화**(국정과제)
- *2022학년도 대학입학전형 기본사항(대교협) 개정
- **고등교육법 제34조의6(입학사정관 회피·제척) 조항 신설
- 대학별로 설치된 ‘대학입학전형 공정성 관련 위원회*’에 변호사, 교사 등 외부위원 참여
- 대입전형기본사항에 근거하여, 대학별로 입학전형의 사전 또는 사후 공정성 확보를 위해 구성·운영
- 입시 부정·비리 시 학생 입학취소, 대학 행·재정 제재 등과 관련한 명시적 근거법규정 신설 추진
- 고등교육법 제34조의7(대학입시부정·비리 제재) 조항 신설
- 대학별 평가기준 등에 대해 학생 입장에서 일목요연하게 맞춤형 대입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대입정보포털(http://www.adiga.kr) 기능 강화
- 자기소개서 서식 개선
▶ 대학별고사 개선
- 면접·구술고사 개선
- 학생부 기반의 맞춤형 확인 면접 원칙
- 재정지원과 연계하여, 전형 특성상 제시문 기반 구술고사가 필요한지 여부를 평가하여 최소화 유도
- 대입 블라인드 면접
- 재정지원과 연계하여 대입 블라인드 면접 도입(국정과제)
- 면접평가 시 성명, 수험번호, 출신고교 등을 미제공
- 학생부 기반의 맞춤형 확인 면접 원칙
- 지필고사 개선
- 수능과 문항 유형이 동일하고, 학생부교과전형으로 분류됨에도 실제 적성고사 성적으로 선발하는 등 수시모집의 취지와 위배되는 수시 적성고사는 폐지 추진
- 2022학년도 대입전형기본사항 개정 시 반영
- 사교육 유발이 우려되는 논술전형은 단계적으로 폐지 유도(국정과제)
- 수능과 문항 유형이 동일하고, 학생부교과전형으로 분류됨에도 실제 적성고사 성적으로 선발하는 등 수시모집의 취지와 위배되는 수시 적성고사는 폐지 추진
2. 고교교육 혁신방향
▶ 고교학점제 도입 및 내신 성취평가제 개선
- 학점제 도입 기반 마련(1단계 : ~2021년)
- 고교학점제 연구‧선도학교 운영('18~, 105교)을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한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적용
- 학생의 진로·학업 수요를 반영한 선택과목 편성‧운영,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등을 통해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
- (연구학교) 학점제 관련 법‧제도 개선사항을 발굴하고 우수 운영모델을 개발
- (선도학교) 교육과정 다양화‧혁신 경험을 지닌 학교들을 지원하여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모델 발굴·확산
- 학생의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을 보장하기 위해, 2019년 고1부터 ‘진로선택과목*’은 성취도를 대입 전형자료('22학년도 대입)로 제공
- 3년 동안 3개 과목 이상 이수 : 고전읽기, 경제수학, 여행지리 등
- (대입 정보제공 안) 석차등급 및 표준편차 미제공, 원점수‧평균‧성취도‧수강자 수 제공, 성취수준별 학생비율 추가 제공
- 고교학점제 연구‧선도학교 운영('18~, 105교)을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한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적용
학점제 도입기반 마련(’18~’21년) | ⇒ | 학점제 제도 부분 도입 (’22~’24년) | ⇒ | 학점제 본격 시행(’25년~) |
▪2015 개정 교육과정 현장 안착 | ▪2015 교육과정 일부 개정 ※ (‘18)정책연구 → (’20)일부 개정 고시 → (’22)적용 | ▪차기 교육과정 개정 ※ (‘20)주요사항 개발 → (’22.상) 개정 고시 → (’25) 고1 적용 |
- 학생기록부 (현행)
과목 | 단위수 | 원점수/과목평균 (표준편차) | 성취도(수강자수) | 석차등급 |
고전읽기 | 4 | 95/70 (10) | A (532) | 1 |
- 학생기록부 (변경)
과목 | 단위수 | 원점수/과목평균 | 성취도(수강자수) | 성취수준학생비율 |
고전읽기 | 4 | 95/70 | A (532) | A(32.4%) |
B(30.9%) | ||||
C(36.7%) |
- 학점제 제도 부분 도입 (2단계 : 2022~24년)
- 고교학점제의 취지를 반영하여 현행 교육과정 총론 기준 일부 수정 적용
- 학점제로의 전환*, 적정 졸업학점·기준** 등을 설정하고, 학생 선택권 확대를 위한 과목 개설 활성화 및 학교 밖 이수과목 인정기준*** 등 마련
- (예시) (1단위) 50분을 기준으로 17회 이수하는 수업량 → (1학점) 1단위 수업량과 이수기간‧질 등을 고려하여 정의
- **선택형 교육과정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적정 이수 학점량과 인정 기준 등
- ***연구소, 대학, 지역사회 등 학교 밖에서 이수한 내용 인정 범위 등
- 고교학점제 도입·운영 상황에 대한 지속적 점검을 통해 제도의 본격적 시행을 위해 추가적으로 개선·보완이 필요한 사항 발굴
- 고교학점제의 취지를 반영하여 현행 교육과정 총론 기준 일부 수정 적용
- 새 교육과정 적용 및 성취평가제 대입 반영 범위 전 과목 확대 등 고교학점제 본격적 시행 (3단계 : 2025년~)
- (선택)과목 재구조화 등 학생별 맞춤형 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교육과정을 전면 개정하고, 2025년 고1부터 적용
- 차기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2025년 고1부터 모든 과목에서 성취도를 대입 전형자료로 제공
▶ 고교체제 개편
- 고입제도 개선 (1단계 : 2017~19년)
- 자사고, 외고, 국제고의 선발시기를 후기로 변경하여, 일반고와 고입 동시 실시 및 공정한 입학제도 운영('18.하)
- 자사고‧외고‧국제고와 일반고의 후기전형 실시('18.12)→ 자사고‧외고‧국제고 합격자 발표(~'19.1.4) → 일반고 통합 배정('19.1)
- 자사고, 외고, 국제고의 선발시기를 후기로 변경하여, 일반고와 고입 동시 실시 및 공정한 입학제도 운영('18.하)
- 단계적 전환 (2단계 : 2018~20년)
- 공정하고 엄정한 성과평가와 자발적 일반고 전환을 위한 행‧재정 지원으로 일반고로 단계적 전환 유도('18~'20)
- (성과평가) 과거 봐주기식 평가라는 한계에서 벗어나 성과평가의 취지를 살리고, 평가 실효성 제고를 위해 공정하고 엄정한 평가 실시
- 성과평가 대상 학교 수 : ('19) 24개교 → ('20) 54개교 → ('22) 2개교
- 평가 표준(안) 개선방향(안)
- 평가 공정성 강화 : 평가 취지‧실효성 제고를 위해 지표‧배점‧기준 강화
- 평가 자율성 확대 : 시도 자율지표‧배점 확대를 통해 지역 특수성 고려
- 평가 통일성 보장 : 평가 표준(안) 공동 적용 및 합동 평가단 운영 검토
- 평가 표준(안) 개선방향(안)
- (전환 유도) 시도교육청과 함께 일반고 전환 요건 및 절차 등을 안내・공유하고, 행‧재정적 지원을 통해 단계적 전환 유도(‘18~’20)
- 공정하고 엄정한 성과평가와 자발적 일반고 전환을 위한 행‧재정 지원으로 일반고로 단계적 전환 유도('18~'20)
- 고교체제 개편 (3단계 : 2020년 이후~)
- 고입 동시 실시 및 단계적 전환 과정과 정책연구, 의견 수렴 결과를 종합하여 개편 방안 마련(‘20.하~)
- 충분한 의견 수렴 등 사회적 합의를 거쳐 방안 마련
3. 참고자료
▶ 대입제도 개편 비교표
구 분 | '20학년도 이전 | '21학년도 | '22학년도 이후 |
수능위주전형 비율 | 대학 자율 | 수능위주전형 비율 확대 유도 | 수능위주전형 비율 30% 이상 재정지원과 연계(학생부교과 30% 이상 대학은 자율) |
수능최저학력기준 활용 | 대학 자율(선발방법 취지 고려) | 대학 자율(선발방법 취지 고려) | 대학 자율(선발방법 취지 고려) |
수능 출제범위 | 국어 : 화법과작문, 독서와문법, 문학 | 국어 : 화법과작문, 독서, 문학, 언어 | 국어(공통) : 독서, 문학 |
수학(가) : 미적분Ⅱ, 확률과통계, 기하와벡터 | 수학(가) : 수학Ⅰ, 확률과통계, 미적분 | 국어(선택) : 화법과작문, 언어와매체 중 택1 | |
수학(나) : 수학Ⅱ, 미적분Ⅰ, 확률과통계 | 수학(나) : 수학Ⅰ, 수학Ⅱ, 확률과통계 | 수학(공통) : 수학Ⅰ, 수학Ⅱ | |
영어 : 영어Ⅰ, 영어Ⅱ | 영어 : 영어Ⅰ, 영어Ⅱ | 수학(선택) : 확률과통계, 미적분, 기하 중 택1 | |
한국사 : 한국사 | 한국사 : 한국사 | 영어 : 영어Ⅰ, 영어Ⅱ | |
탐구 : 계열 구분 | 탐구 : 계열 구분 | 한국사 : 한국사 | |
* 사회 : 9과목 중 택2 | * 사회 : 9과목 중 택2 | 탐구(일반) : 계열구분없이 택2 | |
* 과학 : 8과목 중 택2 | * 과학 : 8과목 중 택2 | * 사회 : 9과목 | |
* 직업 : 10과목 중 택2 | * 직업 : 10과목 중 택2 | * 과학 : 8과목 | |
제2외국어/한문 : 9과목 중 택1 | 제2외국어/한문 : 9과목 중 택1 | 탐구(직업) : 성공적인직업생활 + 5과목 중 택1 | |
제2외국어/한문 : 9과목 중 택1 | |||
수능 절대평가 | 영어, 한국사 | 영어, 한국사 | 영어, 한국사, 제2외국어/한문 |
수능 EBS 연계율 | 70%(영어 일부간접연계) | 70%(영어 일부간접연계) | 50%(간접연계 확대) |
학생부 기재 개선 | 2019학년 고1부터 적용('22학년도 대입에 반영) | ||
자기소개서 개선 | 현행 서식 | 현행 서식 | 서식 간소화 및 개선 |
교사추천서 폐지 | 유지 | 유지 | 폐지 |
평가과정 투명화 | 다수 입학사정관 평가 권장 | 다수 입학사정관 평가 권장 | 다수 입학사정관 평가 의무화 |
평가기준 공개 유도 | 평가기준 공개 확대 유도 | 평가기준 공개 확대 유도 | |
부정·비리 제재 근거법규정 신설 | |||
선발결과 공시 | 대학별 고교 유형별 합격자수 공시 | 대학별 고교 유형별 합격자수 공시 | 대학별 대입전형별 고교 유형・지역별 합격자수 공시 |
면접·구술고사 | 대학 자율 | 대학 자율 (최소화 유도) | 대학 자율 (최소화 유도) |
논술전형 | 단계적 폐지 유도 | 단계적 폐지 유도 | 단계적 폐지 유도 |
적성고사 | 대학 자율 (최소화 유도) | 대학 자율 (최소화 유도) | 폐지 |
▶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개선 비교표
순 | 항목 | 현 행 | 개 선 | |
1 | 인적사항 | 학생 정보, 가족상황(부모 성명, 생년월일), 특기사항 | 학적사항과 통합 | |
부모정보(부모 성명, 생년월일) 및 특기사항(가족변동사항) 삭제 | ||||
2 | 학적사항 | 졸업 연월일, 학교명, 검정고시 합격 정보 등 | 인적사항과 통합 | |
3 | 출결상황 | 질병‧무단‧기타 | 질병‧미인정‧기타 ※ ‘무단’→‘미인정’ | |
4 | 수상경력 | 수상명, 등급(위), 수상연월일, 수여기관명, 참가대상(참가인원) 입력 | 상급학교 진학 시 제공하는 수상경력 개수 제한 | |
5 | 자격증 및 인증취득상황(고) | 대입자료로 제공 | 대입자료로 미제공 | |
6 | 진로희망사항 | 진로희망, 희망사유 입력 | 항목 삭제 학생의 진로희망은 창체 진로활동특기사항에 기재(대입 미제공) | |
7 | 창의적체험활동상황 | 봉사활동 | 실적 및 특기사항 기재 | 봉사활동 특기사항 미기재(필요시 행동특성 및 종합 의견란에 특기사항 기재 가능) |
동아리활동 | (자율동아리) 자율동아리명, 활동내용 등을 특기사항란에 기재 | 가입제한은 두지 않되 기재 가능 동아리 개수를 제한(학년당 1개)하고, 객관적으로 확인 가능 사항(동아리명, 동아리 소개)만 기재 | ||
(소논문) 동아리, 교과세특란에 (논문명, 참여시간, 참여인원)기재 | 소논문 기재 금지 | |||
(청소년단체) 교육과정에 편성된 청소년단체, 학교교육계획에 포함된 청소년 단체, 학교밖 청소년단체 활동 모두 기재 (단체명, 활동내용) | (교육과정에 편성된 청소년단체) 단체명, 활동내용 모두 기재 | |||
(학교교육계획에 따른 청소년단체 활동) 단체명만 기재 | ||||
(학교 밖 청소년단체 활동) 미기재 | ||||
(학교스포츠클럽활동) 구체적 활동내용* 기재 *포지션, 대회출전 경력, 역할, 특성 등 |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기재 간소화 | |||
※ 정규교육과정 내 : 개인특성 중심 | ||||
※ 정규교육과정 외 : 클럽명(시간) | ||||
진로활동 | 진로 관련 활동내용 및 상담내용 등 기재 | 진로활동 특기사항에 진로희망분야 기재 추가(대입자료로 미제공) | ||
기재분량 | 특기사항 기재분량 : 3,000자 | 특기사항 기재분량 축소: 1,700자 | ||
누가기록 | NEIS 활용 전산 기재·관리 원칙 | 누가기록 기재·관리 방법 시도 위임 | ||
8 | 교과학습 | (방과후학교)방과후학교 활동(수강)내용 기재 | 방과후학교 활동(수강)내용 미기재 | |
발달상황 | (교과세특)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과목 및 학생에 한해 기재 | 현행 유지 | ||
9 | 자유학기활동상황(중) | 특기사항 입력 | 현행 유지 | |
10 | 독서활동상황(중·고) | 제목과 저자만 입력 | 현행 유지 | |
11 | 행동특성 및 | 기재분량: 1,000자 | 기재분량 축소: 500자 | |
종합의견 | 누가기록 나이스에서 관리 | 누가기록 기재·관리 방법 시도 위임 |
▶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
교과영역 | 교과(군) | 공통 과목 | 선택 과목 | |
일반 선택(각 5단위) | 진로 선택(각 5단위) | |||
기초 | 국어 | 국어(8단위) | 독서, 문학화법과작문, 언어와매체 | 실용 국어, 심화 국어, 고전 읽기 |
수학 | 수학(8단위) | 수학Ⅰ, 수학Ⅱ, 확률과통계, 미적분 | 실용 수학, 기하, 경제 수학, 수학과제 탐구 | |
영어 | 영어(8단위) | 영어Ⅰ, 영어Ⅱ, 영어회화, 영어독해와 작문 | 실용 영어, 영어권 문화, 진로 영어, 영미 문학 읽기 | |
한국사 | 한국사(6단위) | |||
탐구 | 사회(역사/도덕포함) | 통합사회(8단위) | 한국지리, 세계지리, 세계사, 동아시아사,경제, 정치와 법, 사회・문화, 생활과 윤리, 윤리와 사상 | 여행지리, 사회문제 탐구, 고전과 윤리 |
과학 | 통합과학(8단위) 과학탐구실험(2단위) | 물리학Ⅰ, 화학Ⅰ, 생명과학Ⅰ, 지구과학Ⅰ | 물리학Ⅱ, 화학Ⅱ, 생명과학Ⅱ, 지구과학Ⅱ, 과학사, 생활과 과학, 융합과학 | |
체육・예술 | 체육 | - | 체육, 운동과 건강 | 스포츠 생활, 체육 탐구 |
예술 | - | 음악, 미술, 연극 | 음악 연주, 음악 감상과 비평 | |
생활・교양 | 기술・가정 | - | 기술・가정, 정보 | 농업 생명 과학, 공학 일반, 창의 경영, |
해양 문화와 기술, 가정과학, 지식재산 일반 | ||||
제2외국어 |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| 독일어Ⅱ 프랑스어Ⅱ 스페인어Ⅱ 중국어Ⅱ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| ||
한문 | 한문Ⅰ | 한문Ⅱ | ||
교양 | 과목 상세 생략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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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보도자료 : http://www.moe.go.kr/boardCnts/view.do?boardID=294&boardSeq=75080&lev=0&searchType=null&statusYN=C&page=1&s=moe&m=0503&opType=N
업데이트 글 보기 (For more information, visit main hompage) : http://gturl.iptime.or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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